교수진
이임수
조교수, 예술학과
이임수 교수는 1970년대 뉴욕 대안공간과 예술의 확장에 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전공분야는 현당대미술 및 미술이론이며, 관심 연구분야는 설치, 퍼포먼스,비디오 및 뉴미디어 아트, 사회관여적 미술 등 1960년대 이후 확장된 영역에서의 미술, 그리고 새로운 매체 개념과 회화와 조각의 문제이다.
MAJOR
현대미술사 및 미술이론
BIOGRAPHY
2013
플로리다대학교 미술사학과 철학박사
2006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이론과 예술전문사
2003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이론과 예술사
1994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학사
2015-18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이론과 객원교수
PUBLICATIONS
2021
「도널드 저드의 특수한 사물들, 뉴욕, 그리고 마파: 미니멀리즘의 공간을 향하여」, 『미술사학』 제41호 (2021년 2월), pp. 179-202.
2020
「인공지능 시대 예술의 패러다임 전환: 모더니즘 이후 매체 개념의 변화와 에이전트로서의 예술 매체 등장」, 『현대미술사연구』 제48호 (2020년 12월), pp. 215-242.
2019
「공유경제 시대 미술관의 문화 논리」, 『한국예술연구』 제25호 (2019년 9월), pp. 91-112.
2019
「PAD/D(Political Artentation/Distribution)와 그룹 머티리얼(Group Material)의 민주주의: 예술에서의 행동주의와 참여」,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제51호 (2019년 8월), pp. 181-206.
2016
「한국현대미술과 국전: 혼성화와 제도화의 시간성」, 『한국현대미술 다시 읽기 V: 국전을 통해 본 한국의 현대미술, vol. 3』 (서울현대미술연구소, 2016), pp. 502-515.
2017
「신디 셔먼의 사진: 현존과 부재의 기표로서의 얼룩」, 『서양미술사학회논문집』 제47호(2017년8월), pp. 173-202.
2017
「감시와 통제의 미학: 냉전시대에서 전지구화시대로의 전환」, 『현대미술사연구』 제41호(2017년6월), pp. 37-65.
2017
「인공지능과 현대미술에 관한 소고: 사이버네틱스에서 신경망까지」, 『한국예술연구』 제15호(2017년 3월), pp. 5-28.
2016
“Global Groove: Nam June Paik’s Electronic Fluxus Object,” in NJP Reader #6: Reanimating Nam June Paik(Yongin: NJP Art Center, 2016), pp. 49-69.
2016
「1969년: 로버트 스밋슨의 거울 변위와 유체 작업」,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제45집(2016년8월), pp. 215-242.
2015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참여 미술: 재매개와 상호작용」, 『미술이론과 현장』19호(2015년6월), pp. 83-113.
2015
「프랭크 질레트: 프로세스와 메타-프로세스로서의 비디오」, 『미술사학』29호(2015년2월), pp. 7-37.
2014
「1970년대 미술의 확장과 대안공간: 112 Greene Street, The Kitchen, Artists Space를 중심으로」, 『 현대미술사연구』 제35집(2014년6월), pp. 149-180.
2014
「아나키텍처(Anarchitecture).안티젠트리피케이션(Antigentrification): 1970-80년대 뉴욕 다운타운 도시빈민의 주거공간에 대한 미술의 대안적 모색」, 『서양미술사학회논문집』 제40집, pp. 243-2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