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진
하선규 교수이미지
하선규
교수, 예술학과
hask@hongik.ac.kr
하선규 교수는 독일 베를린 자유대학에서 철학과 영화학으로 학부, 석사, 박사 과정을 마쳤으며, 1998년 “전-비판기 칸트에 있어 신학, 목적론, 미학. 판단력비판의 모티브에 관한 발전사적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전공분야는 서양 근,현대 미학이며, 주요 연구 분야는18-19세기 서양 미학사, 철학적 인간학, 영상이론, 매체미학이다.
MAJOR
서양 근,현대 미학 및 매체미학
BIOGRAPHY
1998
베를린 자유대학교 철학과 철학박사
1995
베를린 자유대학교 철학과/영화학과 학사/석사
1986
서울대학교 중어중문학과 학사
2019-현,
한국연구재단 인문한국지원사업 사업관리위원회 위원
2017-현,
한국미학예술학회 부회장
2017-현,
한국미학회 편집위원
2016-19,
현대미술학회 편집위원장
2015-17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본부 전문위원(RB)
2010-13
한국칸트학회 편집위원장
PUBLICATIONS
저서
2018
『서양미학사의 거장들』, 서울, 현암사
2018
『독일 근대미학사 연구』, 서울, 도서출판 길
2017
『지그프리드 크라카우어』, 서울, 컴북스
번역
2021
『사랑 – 감정과 상황, 몸의 현상학』(가제), 서울, 그린비 (근간)
2017
『프리드리히 쉴러의 미적 교육론』, 서울, 대화문화아카데미(공동번역 및 편저, 2017)
2016
『불안과 함께 살아가기』, 서울, 도서출판b
학술논문
2021
「발터 벤야민의 역사적-변증법적 예술철학에 관한 고찰」,『칸트연구』제47집(2021년 6월),pp. 87-132
2021
「키에르케고어의 철학에서 정신의 변증법적 운동에 관한 고찰」, 『미학예술학연구』 제60집(2021년 2월), pp. 114-142
2020
「발터 벤야민의 '비판적 생철학'에 대한 고찰」, 『미학예술학연구』 제60집(2020년 12월), pp. 57-92
2019
「크라카우어의 실존적 미학과 대중문화 이론에 관한 고찰」, 『미학예술학연구』 제58집(2019년 12월), pp. 209-243
2019
「키에르케고어 철학에 있어 심리학, 윤리학, 교의학의 연관성에 대한 고찰」, 『미학예술학연구』 제56집(2019년 2월), pp. 237-271.
2018
「감정과 상황으로서의 사랑」, 『감성연구』 제17집(2018년9월), pp. 5-41.
2017
「J. G. 하만의 신학적 미학에 대한 연구」, 『칸트연구』 제40집(2017년 12월), pp. 113-144.
2017
「예술과 유희의 연관성에 관한 미학사적 고찰(1)」, 『예술과미디어』 제16권2호(2017년6월), pp. 11-30.
2016
“The Redemption of the Aesthetic of Hamann and Kierkegaard,” in NJP ICA 2016 Proceeding Book (2016), pp. 123-135.
2016
「J. G. 헤르더의 감각주의적 인간학과 미학에 관한 연구」, 『인문논총』 제73권-4호(2016년11월), pp. 571-608.
2016
「칸트 미학과 바움가르텐 미학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 『미학예술학연구』 제46집(2016년 2월), pp. 3-44
2015
「18세기 근대 미학사의 맥락에서 본 레싱 미학이론의 의의」, 『미학』 제81집-4호(2015년6월), pp. 129-163.
2014
“Cinema and ambiguous Traces carved in the Collectiv-Body,” in BIFFP Conference (BIFF Research Institute, 2014), pp. 48-57.
2014
「’합목적적 형식’에서 ‘살아있는 형태’로」, 『미학』 제80집(2014년 12월), pp. 345-3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