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진
손수연
부교수, 예술학과, 서양근세미술사
손수연 교수는 예술학과와 대학원 미술사학과에서 서양근세미술사를 가르치고 있다. 네덜란드 엠블럼집에 반영된 기억술 및 물질문화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고 교육목표는 학생들이 서양 근세 이미지 연구를 통해 비판적인 사고 능력과 이미지 해석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한국연구재단연구로 접경연구와 오감이미지, 메세나 등 융복합 연구를 지속하고 있고 현재 한국미술사교육학회, 미술사연구회, 서양미술사학회, 한국바로크학회 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MAJOR
서양근세미술사
BIOGRAPHY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예술학과 학사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 석사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Art History, M.A.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Art History, Ph.D.
현,
한국미술사교육학회 회장
현,
미술사연구회 학술이사
현,
서양미술사학회 학술이사
현,
한국바로크학회 편집위원장
2018-20
목원대학교 사범대학 미술교육과 조교수
2014-17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예술학과 초빙대우교수
2011-12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Honorary Fellow
PUBLICATIONS
저서(공저)
『거장의 시선, 사람을 향하다』(국립중앙박물관, 2023)
『여섯개의 시선』(와웸퍼블, 2021)
『근세 유럽의 미술사3』(미진사, 2020)
『메세나와 상상력: 근대 문학과 예술 후원』(서울대학교 출판문화원, 2017)
『광야』(인천가톨릭대학교 그리스도교 미술연구소, 2017)
『예술적 진실』(아트미션, 2016)
『한국현대기독교미술 50주년』(미술세계, 2015)
『근세 유럽의 미술사2: 르네상스, 바로크, 로코코 』(미진사, 2015)
『서양미술사전』(미진사, 2015)
『근세 유럽의 미술사 1: 르네상스, 바로크, 로코코 』(서울하우스, 2010)
논문
“Exploring Students' Experiences of Virtual Learning Environment for Art History Classroom,” Harmonia 23:1, 2023.
“The Influence of Dutch Genre Painting in Emblematic Prints: Jan Luyken's Des Menschen, Begin, Midden en Einde (1712),” Humanities 12:2, 2023
「로렌초 로토의 <로자리의 마돈나>제단화(1536)의 감각적 명상에 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24:2, 2023.
「18세기 초 네덜란드 '인간의 단계' 연작 판화집의 교육적 기능」.『미술사와 시각문화』 30, 2022.
「네덜란드 비밀교회(Schijlkerken)의 시각 문화:『사크라 에레무스 아스케트리아룸 Sacra Eremus Ascetriarum』(1612)」,『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56, 2022.
「17세기의 노동·직업 이미지: 얀 라이켄의 <인간의 직업의 거울>(1694)」,『미술사학』, 43, 2022.
「렘브란트의 <성가족> 장면에 반영된 17세기 네덜란드의 가족」, 『美術史論壇』, 52, 2021.
「접경연구와 미술사: 17세기 네덜란드의 시각문화 사례연구」,『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54, 2021
「보쉬의 〈성 안토니오의 유혹〉 세폭화와 데보티오 모데르나」,『기초조형학연구』21-2, 2020
「네덜란드 황금시대의 종교화: 렘브란트의 〈십자가에서 내림(1633)」,『한국예술연구』27, 2020
「네덜란드 관용정책과 시각문화: 얀라이켄의 〈Jezus en de Ziel〉」,『미술사논단』48, 2019
「네덜란드 장르화에서 고전의 탐색」,『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50, 2019
"Visual Tradition of 17th Century Landscape in Caspar David Friedrich's landscape Painting", Asia Life Science 15(4), 2018
「축제 이미지의 사회적 기능: 피터 브뢰헐의 〈사육제와 사순절의 전투(1559)」,『미술사학』36, 2018
「지옥의 명상과 오감: 시몬 말미온의 〈톤달의 비젼〉(1475)」,『미술사학』36, 2017
「알브레흐트 알트도르퍼의 성인풍경화: 〈성게오르그와 용〉(1510)」,『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46, 2017
「루이 14세의 알레고리 샤를 르 브렁의 〈사게절〉연작」,『미술사와 시각문화』17, 2016
「네덜란드 장르화에 재현된 도자기」,『미술사와 시각문화』15, 2015
「네덜란드 판화와 물질문화」,『미술사연구』28, 2014
「네덜란드 장르화와 엠블럼판화의 융합」,『미술사학』28, 2014
「렘브란트의 메노파교도들: 이단자에서 중산층까지」,『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40, 2014
"The Meaning of Household Articles: Jan Luyken's Het Leezaam Huisraad(1711)", 『세계문학비교연구』42, 2013
"Passage of Demons: for Meditations?: Monstrous and Deformed Bodies in Hieronymus Bosch's Garden of Earthly Delight",『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37, 2012
「피터 파울 루벤스의 〈십자가에서 내려지는 그리스도〉제단화와 반종교개혁」,『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14, 2011
International Conference
2013
Renaissance Society of America, Sandiago, CA./ Paper: Eyes to the World, Emblematic Prints in Jan Luyken's Beschouwing der Wereld (1708)
2012
Renaissance Society of America, Washington D.C/ Paper: Fully Integrated Household Objects: Jan Luyken's Het Leerzzam Huisraad (1711)
2011
The 46th International Congress on Medieval Studies, the Medieval Institute at Western Michigan University, Kalamazoo, Michigan/Paper: The Art of Memory and Jan Luyken's Het Leerzzam Huiraad (1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