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세잔의 사과』 개정확장판 (한길사, 2021)
2020
『전영백의 발상의 전환: 오늘날의 미술, 아이디어가 문제다』 (열림원, 2020)
2019
『현대미술의 결정적 순간들: 전시가 이즘을 만들다』(한길사, 2019)
2016
『코끼리의 방, 현대미술 거장들의 공간』(두성북스, 2016)
2008
『세잔의 사과: 현대사상가들의 세잔 읽기』(한길아트, 2008) - 문광부 선정 우수학술도서
‘Mother's Anger and Mother's Desire: the Work of Re-Hyun Park’, Generations and Geographies in the Visual Arts, (London: Routledge, 1996)
‘Looking at Cezanne through his own eyes’, Art History, vol. 25, no.3, (June 2002)
‘Korean Contemporary Art on British Soil in the Transnational Era’
Journal of Global Studies and Contemporary Art(GSCA), vol 1. no. 1. Feb. 2013. pp. 43 ~ 70.
“폴 세잔의 <대 수욕도>에 대한 정신 분석학적 고찰”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서양미술사학회), 12집, 하반기, 1999. pp. 61–88.
“미술사와 정신분석학 담론: 줄리아 크리스테바의 기호학적 그림 읽기”
『미술사학보』 (미술사학 연구회), 17집, 봄, 2002. pp. 213–251.
“영국의 형식주의 비평과 블룸즈버리(Bloomsbury) 그룹의 모더니즘 작품 연구”
『미술사학』 (한국미술사교육학회), 17호, 2003. pp. 241–274.
확장된 영역의 미술사: 로잘린드 크라우스 미술이론의 시각과 변천”
『현대미술사연구』 (현대미술사학회), 12월, 2003. pp. 111-144.
“영국의 도시 공간과 현대미술: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런던”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서양미술사학회), 21집, 상반기, 2004. pp. 179-218.
“메를로-퐁티의 현상학적 시각과 미술작품의 해석”
『미술사학보』 (미술사학 연구회), 25집, 12월, 2005. pp. 271–312.
“미술사의 사진에 관한 화두: 사진의 정체성과 예술성에 관한 논의”
『미술사연구』 (미술사연구회), 20호, 12월, 2006. pp. 311–342.
“70년대 이후, 현대 회화의 쇠퇴와 복귀에 관한 미술사적 논의”
『미술사학보』 (미술사학 연구회), 29집, 12월, 2007. pp. 29–58.
“충격가치를 너머선 내면의 소통: 곰리(Antony Gormley)와 화이트리드(Rachel Whiteread)”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서양미술사학회), 30집, 상반기, 2009. pp. 265–293.
“1960년대 이후 한국 현대 미술에 관한 사회학적 논의: 브르디외(Pierre Bourdieu)의 ‘자본’ 개념을 활용한 사회구조적 분석”
『미술사연구』 (미술사연구회), 23호, 2009. pp. 397–445.
“1970년대 이후 영국 “신미술사(New Art History)”의 방법론”
『미술사와 시각문화』 (미술사와 시각문화학회), 9호, 2010. pp. 272–303.
“모더니티의 역설과 도심)(都心) 속 빈 공간: 벤야민의 파사주와 앗제(Eugène Atget)의 사진”
『미술사학보』 (미술사학 연구회), 37집, 12월, 2011. pp. 219–250.
“‘포스트미니멀리스트’ 아니쉬 카푸어Anish Kapoor의 신체를 닮은 형이상학적 작업”
『현대미술사연구』 (현대미술사학회), 32집, 12월, 2012. pp. 319-352.
“여행하는 작가주체와 장소성: 경계넘기 작업의 한국작가들을 위한 이론적 모색”
『미술사학보』 (미술사학 연구회), 41집, 12월, 2013. pp. 165–193.
“서양의 현대 미술비평 동향 연구: 1980년대 이후 영·미권 미술사 및 비평담론의 주요 화두를 중심으로”
『미술사연구』 (미술사연구회), 27집, 12월, 2013. pp. 447–484.
“동서교섭사로 보는 일본의 ‘미학적 국가주의’: 19세기 말-20세기 초 국제박람회 속 일본의 전시관 건축을 중심으로”
『미술사연구』 (미술사연구회), 31집, 12월, 2016. pp. 193-228.
“데이빗 호크니의 ‘눈에 진실한’ 회화: 1980년대 이후 반원근법, 비사진적 풍경화를 중심으로”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서양미술사학회), 48집, 2월, 2018. pp. 153–181.
“베르그송의 ‘지속’과 세잔의 ‘시간 이미지’: 큐비즘에의 영향을 중심으로”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서양미술사학회), 54집, 2월, 2021. pp.131-150.
「현대 사진에 작용하는 ‘반연극성’과 ‘관람’에 대한 마이클 프리드의 논의와 그 비판적 고찰: 작가의 의도(intentionality)와 관람자의 미적 경험 사이의 분리」, 『미학예술학연구』 (한국미학예술학회), 68집, 2월, 2023. pp. 196-224.
「인류세 위기 속 건축 패러다임의 전환과 브뤼노 라투르의 행위자네트워크 미학」, 『미술사학』 (한국미술사교육학회), 47호, 2024. pp. 239–2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