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진
이연준 교수이미지
이연준
조교수, 시각디자인
이연준 교수는 프랫 인스티튜트에서 커뮤니케이션디자인 MSc를 졸업하고 랑카스터 대학(영국)에서 디자인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녀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 서비스 디자인과 디자이너다운 접근방식에 대한 폭넓은 경험을 가지고 있다. 그녀의 주된 연구 관심사는 디자인이 어떻게 전통적 경계를 넘어 자신의 역할을 향상시키고 점점 더 복잡한 학문적 상황에 어떻게 대처할 수 있는지를 연구하는 데 있다.
MAJOR
브랜딩, 서비스디자인, UX 디자인, 디자인적 사고 및 방법론, 디자인경영
BIOGRAPHY
랑카스터대학(영국), 디자인학 박사
프랫 인스티튜트(NY),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석사
이화여자대학교 동양화과, 학사
2017-현,
서울시 중구 디자인 자문위원
2017-현,
한국디자인학회 편집위원 및 이사
2017-현,
한국조형디자인학회 분과위원장
2016-현,
서울시 브랜드 자문위원
2016-18
서비스디자인학회 부회장 및 편집위원
2007-08
인터브랜드 코리아, 시니어디자이너/프로젝트 매니저
2003-06
가이드 어소시에이츠, 팀장
AWARDS
2017
브랜드디자인학회 우수지도상
2014
월간디자인 디지털 연감 부분 수록
2013
디자인학회 우수논문상
PUBLICATIONS
Journal Papers
Jung, J., Lee, Y., & Kwak, S. (2019). Managing a Long-Term Service Design Project the Case of the Five-Year ‘Digital Detox’ Project, Touchpoint, 10(3), 49-51.
Lee, Y., Jung, J., & Kwak, S. (2019). Investigation into How Each Stakeholder Plays A Role at Different Levels of Granularity to Realise a Long-Term Service Design Project, The Design Journal, 22 (sup1), 789-801.
Lee, J., Cho, H., Jung, J., & Lee, Y. (2019). Enabling People to Lower Barriers with a Co-Design Prototyping Approach: Sex Education for Upper-Elementary Students at Home, The Design Journal, 22 (sup1), 539-551.
신윤철, 이연준(2018), 간판개선사업의 장소 맥락 적합성에 관한 연구, 디자인학연구, 31권 2호, pp. 97-115.
Yoon, J., Lee, Y., & Chang, D. (2016). An Investigation into the Brand Vision and Mission Statements of Multi-Purpose Cultural Institutions: A Case Study of Dongdaemun Design Plaza, Place Branding and Public Diplomacy, 13(1), 34-50.
Lee, Y., & Joo, J. (2015). How a Design Executive Officer (DEO) Can Craft an Organizational Culture, Design Management Journal, 10(1), 50-61.
Lee, Y. (2014). A Way of Undertaking a Research Phase in Graphic Design, The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8), 4821-4830.
Lee, Y., & Evans, M. (2013). The Dichotomy between Marketing and Design: Incorporating Designerly Approaches into Organisational Culture within Consumer Packaged Products, Archives Of Design Research, 26 (1), 75-97 (This work is presented in R&D Management, the R&D Management Conference 2012, Grenoble, France 23-25 May 2012).
Lee, Y., & Evans, M. (2012). What Drives Organisations to Employ Design-Driven Approaches? A Study of Fast Moving Consumer Goods Brand Development, Design Management Journal, 7(1), 74-88.
- 이외 국내외 다수 논문 게재

Published Conference Papers
Lee, Y. & Joo, J. (2017). Using Design Methods to Improve Design Quality: Verbalizers vs Visualizers. Design for Next, The European Academy of Design, Rome, Italy 12 April, 2017.
Lee, Y., & Joo, J. (2014). How a Design Executive Officer (DEO) can craft an organizational culture. In: DMI (Design Management Institute), 2014 International Research Conference, London, the UK 2-4 Sep. 2014. Paper was selected for the publication
- 이외 국내외 다수 학술 콘퍼런스에서 발표

Book Translation
샘파트너스, 이연준, 윤주현(2018), 브랜드.디자인.혁신, 아템포.
장동련, 이연준 (2014). 프로세스를 디자인하라, 시드포스트
WORKS
Service Design/UX Design/Design Research
2019
서울문화예술철도 콘텐츠분야 기본전략
2018-19
LG 디스플레이 미래 제품서비스 시나리오 개발
2018
관광공사: 관광특구 내 읽기쉬운 관광지 구축방안 프로젝트
2017-18
미래에셋: HTS, MTS 디자인 개발
2016
VW(Germany): Future Mobility 2.0 컨셉 개발 프로젝트
2016
LG 전자: 스마트폰 Downloadable Theme 개발 프로젝트
2016
LG 전자: YG theme 개발 프로젝트
2015
보라매병원: Wayfindings 시각아이덴티티 개발

brCorporate/Brand development
2017
바이널 X & 산업자원부: 인터넷 디톡스 앱 세모달 네이밍 개발 및 BI 개발
2017
글로넷: CI 전략 및 Visual Identity 개발
2017
행정자치부: 다문화플러스센터 브랜드전략 및 BI 개발
2015
성우전자: CI 전략 및 Visual Identity 개발

Education
2017-18
현대 NGV: 현대자동차 & 기아자동차 ‘Design Successor’ Program 운영: 디자이너 창의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
2015-17
현대 NGV: 기아자동차 Dirty Hands’ Program’, ‘마차에서 자동차로’ Program 운영: 디자이너 창의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
이외 한국야쿠르트, 롯데제과, 롯데칠성, 한국타이어, LG, 파라다이스 그룹 등의 기업, 브랜드 아이덴티티, 패키지 디자인 개발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