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진
김주연 교수이미지
김주연
교수, 공간 디자인
jykim@hongik.ac.kr
김주연교수는 ‘공간’을 비즈니스 가치창출의 플랫폼으로 삼는다. ‘공간: 도시, 건축과 인테리어’는 우리의 삶에서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예술형식’이고 비즈니스적인 면으로는 고부가가치의 ‘경험상품’이다. 김주연교수는 브랜드와 공간을 일체화시키는 ‘스페이스 브랜딩’ 중심의 인상, 경험, 체험기반 공간디자인과 연구, 저술, 컨설팅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대표적 크라이언트로서 현대자동차, LG생활건강, 신세계면세점, 한화 L&C, NCSOFT, 대림 B&Co, 하나은행, KT, SK 텔레콤, 삼성물산 등이 있다.
MAJOR
스페이스 브랜딩, 공간경험디자인, 공간디자인, 공공디자인
BIOGRAPHY
2002
국민대학교/ 건축학 박사
1991
Cornell University/ Interior Design석사
1989
School of The Art Institute of Chicago/ Interior Architecture 석사수료
1986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실내디자인 석사
1984
홍익대학교/ 건축학 학사
2020-현,
홍익대 학생처장
1996-현,
홍익대 산업디자인과 교수
2018-현,
홍익대학교 대학원 ‘공공디자인’ 전공설립 및 주임교수
2019-현,
홍익대부설 공공디자인연구센터 소장
2016-18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원장
2017-18
KISD 사)한국공간디자인학회 회장
2017-18
KFACS 한국건축도시관련단체총연합회 공동회장
2011-12
KOSID 사)한국실내건축가협회 회장
AWARDS
2020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
2020
Fellow of  IFI by International Federation of Interior Architects/Designers
2018
Albert Nelson Marquis Lifetime Achievement Award by Who’s Who
2015
대한민국 디자인대상 국무총리표창 / 한국디자인진흥원
2014
DFA_Design For Asia Award / Hong Kong
2008
갈메상_한국실내건축분야 10년이상 공헌 / 한국실내건축가협회
2006
건설교통부장관상 / 대한민국 실내건축 최우수 작품상
2006
명가명인상 / 월간 인테리어
PUBLICATIONS
2020
스페이스 브랜딩, 주)스리체어스
2019
바우하우스, 주)안그라픽스
2019
아이코닉 건축, 주)스리체어스
2017
좋은 건축의 10가지 원칙, 주)시공사
2014
좋은 인테리어의 10가지 원칙, 주)시공사
2010
김주연, 주)안그라픽스
2010
증강현실도시디자인, 디자인플럭스
2009
건축의 거인들 초대받다, 나비장
2005
실내건축의 역사, 주)시공사
2003
공간 속의 디자인 디자인 속의 공간, 주)효형출판
1998
20세기 실내디자인, 주)시공사
WORKS
2019
현대자동차, 자율주행차 패키지 디자인 로드맵
2017
LG생활건강 'Nature Collection' 스페이스 서비스디자인
2017
신세계면세점 명인명장관 ‘한수’
2013
NCSOFT 판교본사 어린이집 ‘웃는 땅콩’
2013
하나은행 ‘꿈의 미술실’
2010
대양상선 오피스 디자인
2009
파주신도시 (운정1, 3지구) 가로시설물 통합 공공디자인
2006
KT 광화문 ‘Art Center’
2003
SK Telecom Coex ‘TTL zone’